코레일 정기권 차이점 및 사용방법(ktx, 무궁화 등)

KTX, 무궁화 열차 정기권 비교 및 사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로 출퇴근 시 이용하는 열차의 정기권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자세하고 쉽게 써 보았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열차 정기권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정기권' 그리고 '기간 자유형 정기권'입니다. 할인률은 동일하지만, 기존 일반 정기권과 비교하여 최근에 생긴 기간 자유형 정기권은  '기간을 자유롭게 정해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차 '일반 정기권'이란?

'특정 구간'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이 45-60%할인 받을 수 있는 선결제 요금 제도

 

-주말 및 공휴일 사용 불가(사용 일수 계산에서도 토,일 공휴일은 제외함)/ 10일용,20일용,1개월용 세 종류가 있음/왕복 요금임

출처:코레일 홈페이지

-사용 시작 5일전부터 구매 가능

-청소년용 요금은 만 25세 미만인 경우에만 사용 가능

-별도의 지정 좌석이 아니고, 자유석 요금이며 무궁화호는 '입석'요금.(무궁화호 타시는 분들은.. 재량껏 앉아 가셔야겠네요) 하지만, 평일 오전 9시-오후 5시에는 무궁화호가 아니라도 '자유석'칸이 운영되지 않는 것 주의!

 

요즘 같이 코로나 시국에는 기차 이용자가 많지 않아 별로 상관 없지만 통근 열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자유석'이나 '입석'조항은 다소 불편한 제약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기차 '기간 자유형' 정기권이란?

위의 일반 정기권이 10일,20일,1개월로만 지정할 수 있었기에 불편하다는 지적이 많았고, 그래서 만들어진 정기권.

10일부터 1개월 이내 구간으로 자유롭게 기간을 정해 정기권을 살 수 있고, 주말 및 공휴일도 포함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그 외의 특징 및 혜택은 일반 정기권과 동일 하지만, 기간을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할인율은 다소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가격은 구간과 기간을 선택하셔야 알 수 있습니다.

 

기차 정기권 구입 방법

코레일 홈페이지 및 코레일 어플에서 구입 가능합니다.(사진 참고)

코레일 홈페이지 정기권 발급/ 코레일 어플 할인 정기권 발급

 

코레일 정기권 간단 요약

코레일 기차 정기권은 출퇴근을 기차로 하는 경우에 동일 구간에 한해 왕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레일 할인 정기권입니다. 일반 정기권과 기간 자유형 정기권은 '기간 지정 유무' '주말 및 공휴일 사용 여부'가 다르고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단 '자유석'과 '입석'(무궁화에 한함)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하셔서 개개인에게 가장 알맞은 정기권으로 최대 할인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기차로 출퇴근하시는 분들! 응원합니다! 끝.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