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트체리(Tart Cherry) 효능/부작용/다이어트

타트체리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트체리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다이어트에는 어떤 도움을 주는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많은 건강식품들 사이에서 존재감을 뿜 뿜 하는 과일계의 다이아몬드라 불리는 '타트체리'! 지금부터 이야기해 볼게요.

타트체리 효능을 찾았더니 온통 궁극에는 제품 광고글 이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최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트체리는 우리가 주로 먹는 스윗 체리와는 다른 체리 품종으로 100년 전부터 식용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신맛'이 많이 나는 열매입니다. 인도 전통 의학서 등 과거 역사 속에서도 그 효능이 입증된 바 있는데요.

타트체리 효능

1. 불면증에 탁월!(+치매 방지)

멜라토닌이 풍부하여 불면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뇌에서 분비하는 생체 호르몬인데, 나이가 들 수록 줄어듭니다.(그래서 나이 드신 분들 새벽잠이 없으신 걸까요!?)

 

이 멜라토닌이 감소하면 불면증이 심해지고 생체리듬을 잃어버리며 심지어는 치매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는데요. 타트체리에는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들어 있어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항염증 효과!

타트체리에는 항염효과 성분인 '퀘세틴' '캠프 페롤'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만성 염증으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퀘세틴은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몸속의 염증물질을 배출시키는데요.

 

뿐만 아니라 캠프 페롤은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어서 체내 세포 산화 방지 및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라즈베리의 4배. 오렌지 양배추의 24배!라고 하네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염 효과'! 놀랍게도 아스피린의 10배 이상 뛰어나 몸속에 쌓인 염증과 활성산소를 억제함은 물론, 혈관을 깨끗이 청소해 주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물론 아스피린은 의약품인 만큼 즉각 효과가 필요할 땐 아스피린을 드세요!)

 

같은 맥락으로 암의 진행과 전이를 더디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 그래도 암환자 분들이라면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복용하셔야겠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타트체리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비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공복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복부 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면서 부작용 없는 보조 식품으로는 한번 도전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혈당지수도 낮고, 저칼로리라서 부담 없이 먹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외 효능

피부미용, 안구 건강, 당뇨 개선, 혈관 건강, 노화 방지 관절통 완화, 빈혈 예방 등

 

타트체리 먹는 법

타트체리는 수확 후 바로 물러지기도 하고, 강한 '신맛'을 띄기 때문에 가공해서 먹어야 합니다. 주로 분말을 물에 타 먹고 '주스' 형태로 나온 것을 섭취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농축된 분말 형태가 보관도 쉽고, 먹기에도 더 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위가 안 좋으신 분들은, 산도가 높아 공복에 먹으면 위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빈속에는 드시지 마시고요. 

 

뭐든 과하면 좋지 않으니 티스푼으로 한 스푼 하루 2-3번씩 물과 함께(하루 10g 이하로 드세요!!!) 드시거나 가루째로 드시면 됩니다. 가루로 먹으면 그다지 시지도 않고 먹기에도 편합니다.

 

주스로 드시는 분들은 100ml당 5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높고 농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 20-30ml 정도만 드셔야 합니다.

 

타트체리 부작용

식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따로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암환자 등 음식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분들은 그냥 드시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하게 드시면 산성 성분 및 비타민 성분으로 인해 '위통' '구역질' 등이 날 수 있으니 꼭! 위에 적힌 것처럼 적당히 드시길 권해 드립니다. (가루는 하루 10g 이하, 주스 하루 20-30ml)

 

저는 영양제만 먹으면 소화가 안 되서, 주로 영양식품을 섭취하는 편인데요. 잠을 자다가도 몇 번이나 깨고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하니 타트체리를 한번 먹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수면이나 다이어트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분말이든 쥬스든 자신에게 맞는 식품을 선택하셔서 도움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